부처님 배우기/♣ 법문

참회게(懺悔偈)

아산 보문사 2016. 11. 22. 13:31

참회게(懺悔偈)

아석소조제악업 (我昔所造諸惡業) 개유무시탐진치 (皆由無始貪瞋癡)

종신구의지소생 (從身口意之所生) 일체아금개참회 (一切我今皆懺悔)

이 게송은 <대방광불화엄경><보현행원품>에 있습니다.

 

불교에서는 참회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참회란 언제나 자기의 잘못으로 인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복과 지혜와 공덕을 누리려면 그 모든 것을 바라기 이전에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 마음 자세란 바로 우리의 영혼 속에 담겨져 있는 온갖 업장과 악업, 또 부정적인 모든 생각을 비워 버리는 것입니다. 마치 새로운 물을 담으려면 이미 담겨져 있는 물을 버려야 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참회의 진정한 의미는 바로 새로운 것을 담을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참회의 길을 알았다면 개인적인 참회는 물론 인연 있는 모든 사람들의 참회까지도 마땅히 해야 하는 것입니다. 또 금생에서 뿐만 아니라 세세생생 살아오면서 지은 모든 업장까지도 참회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참회는 누구나 마땅히 해야 하는 것이며, 그 범위 또한 대단히 넓습니다. 그렇게 할 때 참회의 진정한 목적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 목적이란 다름 아닌 공덕을 담을 수 있는 빈 그릇을 만드는 일인 것입니다.

 

아석소조제악업 (我昔所造諸惡業) 개유무시탐진치 (皆由無始貪瞋癡)

내가 옛날에 지은 모든 악업은 끝없이 오랜 옛적부터 익혀온 탐. . 치 삼독 때문에 일어난다.”는 뜻입니다. [..] 삼독은 [..] 삼업으로 인하여 생겨납니다. 삼독은 다시 백팔 번뇌가 되고 그것을 펼치면 팔만사천 번뇌가 되는 것이며, 팔만사천 번뇌는 팔만사천 병고(病苦)가 됩니다. 우리의 병은 그 병에 따라 약을 처방해야 하는데 그 약은 바로 부처님의 가르침입니다. 그래서 흔히 부처님의 가르침을 팔만사천법문 이라고 합니다. 오늘날 주위에서 흔히 일어나는 노사분규나 정치적인 어려운 문제 등도 따지고 보면 결국 탐..치 삼독이 그 주된 원인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삼독만 잘 다스리면 어떤 문제든지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게 되는 것입니다. 원인을 없애버리면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너무나 자명한 사실입니다. 바로 이런 원리가 영원히 불변하는 불교의 가르침입니다. ..치 삼독 가운데에서 진심(瞋心)인 성내는 일은 다른 어느 것보다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화내는 일 한 가지만이라도 지킬 수 있다면 수양이 다 된 거나 마찬 가지입니다. 가정이 밝아지는 첫째 조건이 화내지 않는 일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종신구의지소생 (從身口意之所生) 일체아금개참회 (一切我今皆懺悔)

내가 지은 모든 악업은 '..(身口意) 삼업(三業)으로 인하여 생겼으니 그런 모든 업장을 제가 이제 참회한다.”는 뜻입니다.

삼독은 결국 몸, , 생각으로 인해서 지은 악업인데 그것은 모든 불행을 야기하는 원인이 됩니다. 그런 모든 악업들을 없애버리는 작업이 바로 참회인 것입니다

 

*선업(善業), 악업(惡業), 무기업(無記業)

불교에서 말하는 업에는 착한 일인 선업(善業), 악한 일인 악업(惡業), 그리고 선과 악 어느 경우에도 해당하지 않는 무기업(無記業)3가지가 있습니다. 우리가 짓지 말아야 할 업은 당연히 나쁜 결과를 받게 되는 악업입니다. 그래서 게송에 처음이 악업에 대한 반성과 참회로 시작되는 것입니다. 불교에서 가장 고약한 번뇌로 치유하기 힘든 수행의 장애가 탐··치 이며, 그래서 이 셋을 아예 삼독(三毒)이라고 부릅니다.

 

삼독(三毒) 인간의 지혜를 어둡게 하는 세 가지 요소

() ; 분수에 넘치게 색, , , , 촉의 오경을 욕심내어 만족할 줄을 모르는 것.

            탐애(貪愛), 탐착(貪着), 탐욕(貪欲)

() ; 근본 번뇌 자기의 마음대로 되지 않는 것에 대하여 미워하고 분한 마음을 내는 것.         

            진애(瞋厓), 무명(無明), 무지(無知)

() ; 삼라만상의 이치와 도리에 대하여 어두운 것, 연기의 도리를 알지 못하는 것.

            우치(愚癡) 미혹(迷惑)

 

아함경[阿含經]

십악업이 사라진 궁극적인 상태는 탐,,치 사라진 상태이다. 팔정도의 수행이 궁극에 이른 경지는 탐, , 치가 사라진 상태이다.”

열반이란 무엇인가? “탐욕이 영진하고, 진애가 영진하고, 우치가 영진한 것이니 일체번뇌가 영진한 것을 말한다.” (영진이란 소멸되어 사라진 상태)

 

법화경[法華經]

마음에는 세 가지 때가있다 탐하여 구하는 욕심, 성을 내고 화를 내는 진심, 그리고 미련하여 어리석은 마음이 그것이다, 이것이 모든 슬픔과 근심의 근본이 되는 것을 알아야 하나니라.”

 

아함경[阿含經]

이 세상모두가 불타고 있다 눈과 마음에서 눈이 물건에 접촉할 때에 감각에서도 불이 타고 있다. 어떤 불에 의해 타게 되는가? 탐욕의 불, 진심의 불, 어리석음의 불로 타고 있다. , , , , , , 등의 육식의 감각 기관이 빛깔, 소리, 냄새, , 감촉 의식의 경계에 접촉하여 감각 지각을 일으킬 때 삼독의 불이 일어난다. 이와 같은 삼독의 불이 모두 꺼져 버리면 해탈 열반에 이른다.”

 

만공(滿空)스님

지옥이 무서운 것이 아니라 내 마음 가운데서 일어나는 탐,,,가 가장 무서운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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