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배우기/♣ 법문

원아상문불법승(願我常聞佛法僧) 10월 초하루 법회

아산 보문사 2019. 11. 1. 00:30



   원아상문불법승(願我常聞佛法僧)

원아상문불법승은 내가 불법승을 항상 듣기를 원한다.”는 말입니다. 불법승(佛法僧) 삼보(三寶)는 불자들의 반드시 귀명(歸命) 귀위(歸依) 해야 할 신앙의 대상입니다. 이 세 가지는 불교가 성립하는 필수 요건입니다. 이 세 가지 중에서 하나만 없어도 불교는 성립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부처님, ()을 불보(佛寶), 부처님의 가르침을 법보(法寶), 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우며 따르는 사람을 승보(僧寶)라 하여 합쳐서 세 가지 보물이라는 뜻으로 삼보(三寶)라 합니다.

 

삼보의 공덕

삼보(三寶)란 세 가지 보배라는 말인데 즉 부처님 불()과 부처님의 가르침 법()과 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우고 실천 수행하는 승가 승()를 말합니다.

 

[첫째] 다이아몬드나 루비와 같은 보석은 일반 돌과는 달리 보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보석이 되기까지 무수한 시간이 걸리고 땅속에서 엄청난 열과 압력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는 동안 부서져 버리는 것도 많겠지요? 그런 의미에서 삼보를 보석에 비유합니다.

 

부처님은 보석보다도 더 만나기 어렵습니다. 부처님이 되시기까지 네 아승지와 십만 겁이 걸렸습니다. 그동안 행하신 십바라밀은 모든 중생들이 행한 것보다 많습니다. 네 아승지와 십만 겁을 말로하면 간단하지만, 실제로 그 시간을 생각해 보면 상상할 수 없는 오랜 시간입니다. 그리고 부처님은 본인만을 위해서가 아니고 모든 중생들의 행복을 위해 부처가 되십니다. 그것을 상징하여 부처님을 불보(佛寶)’라고 하며 칭송합니다.

 

세상에는 법(진리)이 항상 있지만, 사람들이 모르면 그 법은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런 법을 부처님께서 찾아 내셨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스스로 법을 깨달아 부처가 되어 완전한 행복인 니르바나(열반)를 성취하시고 우리들에게도 깨달으신 법을 모두 가르쳐 주십니다. 법도 부처님이 계셔야 드러나고 우리도 그 법을 따라 실천하면 부처님처럼 완벽한 행복인 니르바나를 성취할 수 있기 때문에 법보(法寶)’라고 합니다.

 

승가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그대로 따라 실천하여 니르바나를 성취하신 분들의 모임입니다. 승가도 부처님이 계셔야 존재하고 또 우리들에게 최고의 선업을 지을 수 있는 복 밭이 되어 주시기에 승보(僧寶)’라고 합니다.


[둘째] 그런 귀한 보석을 가지는 사람은 기쁘고 행복합니다. 다이아몬드를 가지면 기쁘지요? 마찬가지로 완전한 행복을 줄 수 있는 삼보(三寶)님을 만나는 것이 매우 기쁘고 행복한 일이라는 의미입니다. 삼보를 제대로 알고 믿고 따르면 행복을 얻게 되어 정말 뿌듯하고 즐겁습니다. 그래서 보배라고 합니다.

 

[셋째] 그런 귀한 보석은 일반 사람들은 가지지 못하고 소수의 귀인들만 가질 수 있습니다. 보석 중에도 제일 좋은 보석을 가지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될까요? 그와 같이 불법을 믿고 따르는 사람들은 보통 사람이 아니고 또 많지도 않습니다. 불법은 아무나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어느 정도의 수준이 되어야 불법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불법(佛法) 즉 부처님 가르침을 이해할 수 있는 특별한 지혜와 불법을 만날 수 있는 복덕이 있는 귀인들만 삼보를 만난다는 의미로 보배라고 합니다. 다른 가르침에서는 따지지 말고 조사하지도 말고 눈 감고 맹목적으로 무조건 믿으라고 하는데 부처님께서는 눈 뜨고 잘 보라고 하십니다. 눈 뜨고 잘 보면서 따지고 조사하고 직접 실천해 보고 확실해질 때 그때 믿으라고 하십니다. 그러니 불법이 어렵습니다. 우리는 쉬운 것을 좋아하지요?

부처님 가르침은 알고 믿어야하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알지 못하고 믿는 것은 거짓이거나 바보입니다. 법은 알고 믿어야 합니다.

 

그리고 세상의 모든 보석을 다 가졌다 해도 그것이 우리의 근본 문제를 해결해 주지는 못합니다. 보석이 우리를 죽지 않게 해 줄 수 있나요? 아니면 다음 생에 천상에 태어나게 해 줄 수 있나요? 그러나 삼보는 다 해 줄 수 있습니다. 이 세상의 행복과 다음 생의 행복 더욱이 고통뿐인 윤회의 세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 완전한 행복까지 줄 수 있는 삼보이기 때문에 아주 귀한 것이라는 의미로 보배에 비유합니다.

 

여러분들이 이런 귀한 불법을 공부하면서 불승 삼보에 대한 정의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승 삼보님에 대한 정의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앞으로 수행과 기도를 할 때 많이 헤맬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불(삼보)에 대한 정의가 명확하지 않으면 본인이 하고 있는 수행과 기도가 올바른지 틀렸는지 모르게 됩니다. 그러한 까닭에 우리 불제자들은 불승 삼보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귀의하는 지혜로운 불자가 될 수 있도록 정진해야 합니다. 그리고 원찰에 가서 반드시 삼귀의 오계를 받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삼귀의 오계를 받아야 진정한 불자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