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배우기/♣ 법문

부모님 은혜(우란분재일)

아산 보문사 2023. 8. 9. 21:24


부모님 은혜(우란분재일)

우란분재일이란 우란분경에 목련존자가 어머니를 아귀도에서 구제하기 위하여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아 음력 7월15일 안거자자일(安居自恣日)에 여러 가지 음식, 과일, 등초 등 공양구를 갖추어 대중 스님들께 공양한 고사에 따라 매년 7월 15일에 현세 부모님과 7대의 선망 부모님을 천도하기 위하여 올리는 제사.

[부모은중경]
선남자야, 부모의 은혜라고 하는 것은 아버지는 자애한 은혜(慈恩)가 있고 어머니는 자비한 은혜(悲恩)가 있느니라. 만일 내가 이 세상에서 일 겁 동안 머물며 부모의 은혜에 대하여 말할지라도 능히 다하지 못할 것이니라.

[부모은중경]
설사 어떤 사람이 한 어깨에 아버지를 지고 한 어깨에 어머니를 지고 그 목숨이 다하도록 잠시도 잊지 않고 의식과 의복 등 가지가지 구하시는 것을 공급해 드릴지라도 오히려 부모의 깊은 은혜는 갚지 못한다.

[심지관경]
선남자야, 세상에서 어떤 것이 가장 부자이고 어떤 것이 가장 가난한 것이냐 하면 부모님 계시는 것을 부자라 하고 부모님이 계시지 아니한 것을 가난하다고 하며, 부모님 계실 때를 해가 한낮이라고 하고 부모님께서 돌아가신 때를 해가 졌다고 하며, 그러므로 너희들은 부지런히 더욱 닦아서 부모님께 효도로 봉양하라 부처님께 공양한 것과 그 복이 평등하여 다름이 없나니 마땅히 이와 같이 부모의 은혜를 갚아야 한다.

[대집경]
만일 세상에 부처님이 계시지 않으시거든 부모를 잘 섬길지니 부모를 섬기는 것이 부처님을 섬기는 것과 같나니라.

[육방예경]
사람의 자식 된 자는 마땅히 다섯 가지 일로 부모님을 공경하고 따라야 하느니라. 어떤 것이 다섯 가지인가? 첫째는 이바지해 받들어 모시기에 부족함이 없어야 하는 것이다. 둘째는 할 일이 있으면 먼저 부모님께 고해야 하는 것이다. 셋째는 부모님이 하는 일에 순종하여 거스르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넷째는 부모님의 바른 말씀을 감히 어기지 않는 것이다. 다섯째는 부모님께서 하시는 바른 직업을 이어야 하는 것이다.

부모와 자식의 사이는 천륜(천륜)이라 한다. 사람이 만든 것이 아니라 하늘이 내신 도리인 것이다. 사랑은 내리사랑이라 하듯 모든 희생을 다 무릅쓰는 것이 부모인 것이다. “부모가 죽으면 산에 묻고 자식이 죽으면 가슴에 묻는다는” 말도 있다 부모님의 사랑은 이토록 큰데 자식은 부모 은공의 만분지 일도 알 수가 없는 것이다. 불효한 자식에게 부모는 한탄한다. “너도 자식을 낳아봐라.”라고!

부모님의 은공을 어렴풋이 알고 갚으려 하지만 이미 부모님은 우리 곁을 떠나신다. 자식 된 모든 사람들아! 부모님 살아 계실 때 효도하라. 왜냐하면 부모님은 우리가 이 세상에서 섬겨야 할 첫째 부처님이시기 때문이다.

어버이께 효도하면 자식이 또한 효도하고 이 몸이 이미 효도하지 못했으면 자식이 어찌 효도하기를 바라겠는가?


'부처님 배우기 > ♣ 법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찬불가 해탈의기쁨 - 송운스님 작사  (0) 2023.11.04
열반의 사덕 : 상락아정  (0) 2023.08.23
참 회 ( 懺 悔 )  (0) 2023.08.01
행복 하고자 한다면  (0) 2023.07.30
대승불교의 실천행 (육바라밀)  (0) 2023.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