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석주 큰스님

석주 큰스님 사리탑, 부도

아산 보문사 2022. 10. 19. 18:37

석주당 정일 대종사 열반 18주기 추모재

석주당 정일 대종사께서 세연이 다하여 입적 하신지 어언 18년이 되었습니다. 일평생 중생교화와 불교의 현대화를 위해 헌신하셨던 대종사님의 크신 발자취와 덕망을 추모하는 18주기 추모재를 봉행합니다.

일시 : 2022년 10월 27일(음10월3일) 목요일 오전10시
장소 : 보문사 큰법당

석주당정일대종사 진영

석주 큰스님께서는 1909년 경상북도 안동군 북후면에서 출생하시어 1923년 남전스님을 은사로 선학원에서 출가하여 범어사 불교전문 강원을 졸업하시고 오대산 상원사, 금강산 마하연사, 덕숭산 정혜사, 묘향산 보현사등 제방 선원에서 참선 수행하셨으며 특히 스님께서는 환갑이 넘어서도 관응스님과 같이 가야산 수도암에서 정진하시기도 하였습니다. 가까운 도반 스님들은 서옹 관응 영암 자운 구산 석암 탄허 월하 벽안 고송 운경 큰스님들이 었습니다.

석주당정일대종사 사리탑비

그리고 석주 큰스님께서는 한평생 이 나라 불교를 위하여 역사의 선두에 서서 세 번의 대한불교 조계종 총무원장과 포교원장, 감찰원장, 선학원 이사장, 동국대학교 이사, 동국대학교 부설역경원장, 중앙승가대학 총장, 청소년교화연합회 총재로 여러 소임을 맡아 한국불교의 전면에서 불교중흥을 위하여 견인역할을 하신 보현보살과 관음보살의 화현이셨습니다.

석주당정일대종사 부도

석주 큰스님께서는 자비의 화신으로 수행자의 본분인 지계의 삶으로 청정하심과 무욕의 청빈, 하심과 겸양으로 한 평생 올곧은 수행자의 삶을 사신 한국불교 근세 백년사에 사부대중의 큰 스승이셨습니다.

어린이 사랑 석주큰스님 추모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