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배우기/♣ 불교 상식

[스크랩] 신중탱화 해설

아산 보문사 2016. 3. 19. 18:09

 

 

 

 

 

 

대예적금강신과 동진보살  

 

 

 

 

 

 

 

신중일백사위(神衆一百四位)해설


[104위 화엄신장] 신중(神衆)은 신의 무리를 뜻한다.

≪상단≫

금강회상의 석가여래 화현인 대예적금강성자(大穢蹟金剛聖子)(예적명왕 또는 오추슬마)와 주문을 호지하고 불법을 수호하는 팔금강과 동서사방을 지키는 사보살 그리고 여래께서 제도하기 어려운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분노하는 모습을 나타낸 10대 명왕들이 있다

≪중단≫

도리회상의 제석천왕과 사대천왕, 금강밀적, 비사문천왕, 위태천등의 천신과 사가라용왕, 염라대왕, 자미대제, 북두칠원성군을 비롯하여 팔부신중들이 자리 잡고 있다

≪하단≫

옹호회상의 호계대신,복덕대신,토지신,도량신,가람신,조왕,산신,수신,화신,금신,목신,토신 등으로 이루어져있다

 

 


상단(上壇)

[일성(一聖)· 팔(八)금강· 사(四)보살· 십(十)대명왕)]


01. 대예적금강성자(大穢跡金剛聖者)[1]

    여래께서 원만한 신통으로 나타난 화현(여래화현원만신통)이라함'

    예적명왕, 예적금강이라 부르기도 한다.

02. 청제재금강(靑除災金剛)[31]

    중생의 전생의 재앙을 없애준다

03. 벽독금강(碧毒金剛)[32]

    유정들의 온황독을 파해준다

04. 황수구금강(黃隨求金剛)[33]

    모든 공덕을 주재하여 소망을 성취시켜준다

05. 백정수금강(白淨水金剛)[34]

    보장을 주재하여 열뇌를 없애준다

06. 적성화금강(赤聲火金剛)[36]

    부처님을 보면 몸에서 빛을 내고 바람처럼 달려간다

07. 정제재금강(定除災金剛)[37]

    자비의 눈으로 물들을 보면서 지혜로서 재경을 없애준다

08. 자현신금강(紫賢神金剛)[38]

    굳게 닫혀있는 마음 땅을 파해쳐 중생들을 깨우처 준다

09. 대신력금강(大神力金剛)[39]

    물을 따라 중생을 조절하여 지혜를 성취하게 한다

10. 경물권보살(警物眷菩薩)[3]

    어느 곳이든지 모임이 있는 곳이면 그 권속들을 데리고 가서 갖가지

    방편으로 깨달음을 일깨운다

11. 정업색보살(定業色菩薩)[5]

    발달된 지혜와 안정된 경계로서 복을 닦게한다

12. 조복애보살(調伏愛菩薩)[4]

    중생따라 신통을 나타내어 잘못된 사람을 조복한다

13. 군미어보살(群迷語菩薩)[6]

    청정한 운음으로 널리 깨달음을 준다

14. 염만달가대명왕(焰曼怛迦大明王)[12]

    동방을 지키는 명왕

15. 발라니야달가대명왕(鉢羅尼也怛迦大明王)[13]

    남방을 지키는 명왕

16. 발납마달가대명왕(鉢納摩怛迦大明王)[14]

    서방을 지키는 명왕

17. 미걸라달가대명왕(尾乞羅怛迦大明王)[15]

    북방을 지키는 명왕

18. 예적탁기라야대명왕(穢跡托怾羅惹大明王)[16]

    동남방을 지키는 명왕

19. 니라능라대명왕(尼羅能拏大明王)[26]

    서남방을 지키는 명왕

20. 마하마라대명왕(摩何摩羅大明王)[27]

    서북방을 지키는 명왕

21. 아좌라야타대명왕(阿左羅야他大明王)[28]

    동북방을 지키는 명왕

22. 바라반다라대명왕(바羅반多羅大明王)[29]

    하방을 지키는 명왕

23. 오니쇄작걸라바리제대명왕(烏尼灑作乞羅바里帝大明王)[30]

    상방을 지키는 명왕


중단(中壇)

[범왕· 제석· 사(四)대천왕 등]


24. 대범천왕(大梵天王)[9]

    사바계주대범천왕(娑婆界主大梵天王) : 사바세계 주인이신 대범천왕

25. 제석천왕(帝釋天王)[10]

    지거세주제석천왕(地居世主帝釋天王) : 세속세계 주인이신 제석천왕

    천(天;Deva):욕계(欲界)·색계(色界)·무색계(無色界)의 삼계(三界)

    에 걸친 27천 가운데 수미산(須彌山) 정상에 있는 도리천(姦利天;33天)

    을 말한다. 제석천(帝釋天;Indra)이 이 천계의 왕이다.

26. 비사문천왕(毘沙門天王)[66]

    다문천은 수미산의 북쪽에 살며 북방을 수호하고 재복 부귀를 맡아 불

    법을 수호하는 선신이다.

27. 지국천왕(持國天王)[67]

    지국천은 수미산의 중복에 살며 동방을 수호하는 선신으로 국토를 지키

    고 중생을 편안하게 하기 때문에 지국(持國)이라고 한다.

28. 증장천왕(增長天王)[74]

    증장천은 수미산의 남쪽에 살며 항상 염부제의 중생을 관찰하고 남방을

    수호하는 호법신이다.

29. 광목천왕(廣目天王)[65]

    광목천은 크고 넓은 눈을 가진 천왕으로 수미산의 서쪽에 살면서 무수

    한 용을 권속으로 하며 서방을 수호하는 신이다.

30. 일궁천자(日宮天子)[7]

    일천자는 해의 신이다.

31. 월궁천자(月宮天子)[]

    월천자는 달을 담당한 천자이다.

32. 금강밀적(金剛密跡)[44]

    절에 들어가는 문이나 전각의 입구 좌우에 서서 불법을 수호하는 신이

    다.

33. 마혜수라천왕(마혜수라천왕)[11]

    마혜수라천왕의 광명은 능히 중생으로 하여금 몸과 마음이 청량하게 하

    는 것

34. 산지대장(散脂大將)[46]

    산지대장은 28부의 야차(귀신) 물을 총령하는 귀신대장.

35. 대변재천왕(大辯才天王)[55]

    변재천녀(辯才天女)는 노래와 음악을 맡은 여신이다.

36. 대공덕천왕(大功德天王)[45]

    공덕천(功德天)은 길상천(吉祥天)을 말한다.

    구하는 것을 마음대로 성취시켜주는 대공덕의 여신으로 보고 있다.

37. 위태천신(韋駄天神)[2]

    신중(神衆) 중에서 주로 경전의 첫장에 그려져 불법을 수호하는 대표적

    인 신중이 동진보안대보살로 알려진 위태천신이다. 유리광불이 출현하

    셨을 때 도를 이루어 보안보살이라 하였으며 그 후 석가여래회상에서 
    도를 이루어 동진보살이라 이름하였다. 위태천신은 위타장군(韋陀將軍)

   이라고도 하는데 4천왕중 남방 증장천왕의 8장의(32천)의 우두머리이다.

38. 견뇌지신(堅牢地神)[48]

    견뇌지신은 대지를 맡은 신이다.

39. 보리수신(菩提樹神)[57]

   보리수신은 부처님께서 성도하실때 의지하신 보리수를 신격화한 것이다.

40. 귀자모신(鬼子母神)[47]

    귀자모신은 대야차여신의 별명이다.

41. 마리지신(摩利支神)[49]

    마리아신은 범어 Marici신으로 양염(陽炎) 성광(成光)의 신으로 해의

    근속이라 볼수도 없고 붙잡을수도 없고 태울수도 없고 적실수도 없는

    은형(隱形)의 몸으로서 항상 태양앞에서 달음질 치는 신통한 자재력을

    가진 신으로 인식된다.

42. 사갈라용왕(裟竭羅龍王)[54]

    용(龍;Naga)은 물 속에 살며 바람과 비를 오게 하는 호국의 선신(善

    神).

43. 염마라왕(閻摩羅王)[63]

    유명계 귀신계의 수령으로 사후의 세계를 지배한다.

44. 자미대제(紫微大帝)[60]

    자미대제는 모든 별들을 총지휘하고 있는 북극의 진군(眞君).

    28숙의 13성군을 거느리고 있다.

45. 탐랑성군(貪狼星君)[53]

    자손들에게 복을 내려준다. 양명(陽明)의 탐랑성군

46. 거문성군(巨門星君)[62]

    장애와 재난을 없애준다. 음정(陰精)의 거문성군

47. 록존성군(祿存星君)[43]

    업장을 소멸시켜 준다. 진인(眞人)인 녹존성군

48. 문곡성군(文曲星君)[40]

    구하는 바를 모두 얻게 해준다. 현명(玄冥)의 문곡성군

49. 염정성군(廉貞星君)[58]

    백가지 장애를 없애준다. 단원(丹元) 염정성군

50. 무곡성군(武曲星君)[50]

    복덕을 두루 갖추게 해준다. 북극(北極)의 무곡성군

51. 파군성군(破軍星君)[59]

    수명을 연장시켜준다. 천관(天關)의 파군성군

52. 외보성군(外補星君)[41]

    북두구진(北斗九辰):북두칠성은 아홉별인데, 북두 제팔 동명 좌 (보성

    군)

    (7성외에 좌보, 우필이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볼수가 없다)

53. 내필성군(內弼星君)[51]

    북두구진(北斗九辰):북두칠성은 아홉별인데, 북두 제구 운광 우 (필성

    군) (7성외에 좌보, 우필이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볼수가 없다)

54. 개덕진군(開德眞君)[42]

    삼태(三台) 허정(虛精) 육순(六旬) 곡생(曲生)

    삼태성은 상태(上台) 허정(虛精) 개덕성군(開德星君)

    삼태성은 북두칠성에 딸린 자미성(紫微星)을 지키는 별이다

55. 사공성군(司空星君)[52]

    삼태(三台) 허정(虛精) 육순(六旬) 곡생(曲生)

    삼태성은 중태(中台) 육순(六旬) 사공성군(司空星君)

56. 사록성군(司祿星君)[]

    삼태(三台) 허정(虛精) 육순(六旬) 곡생(曲生)

    삼태성은 하태(下台) 곡생(曲生) 사록성군(司祿星君)이다

57. 28숙제대성군(28宿諸大星君)[68]

    ○28수주 

    동서남북 각 방위마다 일곱 별자리가 있어 4 ×  7 = 28 별자리가 있다

    별자리 명칭은 4방에 배치된 동물의 신체부위로써 표현하였는데

    28수는 천구상에 달이 한달 동안가는 궤도인 백도를따라 별자리가 정해

    져 있다. 28수에 의해 천체가 운행한다

    *28수(二十八宿)주

    동쪽의 각(角)·항(亢)·저()·방(房)·심(心)·미(尾)·기(箕)   -

    청룡7수

    서쪽의 규(奎)·누(婁)·위(胃)·묘(昴)·필(畢)·자()·삼(參)   -

    백호7수

    남쪽의 정(井)·귀(鬼)·유(柳)·성(星)·장(張)·익(翼)·진(軫) -

    주작7수

    북쪽의 두(斗)·우(牛)·여(女)·허(虛)·위(危)·실(室)·벽(壁) -

    현무7수

    사방신(四方神)은 천상(天上)의 4개의 방위(동서남북)를 지키는 수신

    (獸神:동물신)입니다.

    청룡(靑龍)은 푸른용을 말합니다. 동방(東方)의 수호신(守護神)입니다.

   백호(白虎)는 흰호랑이를 말합니다.서방(西方)의 수호신(守護神)입니다.

    주작(朱雀)은 붉은새를 말합니다. 남방(南方)의 수호신(守護神)입니다.

    현무(玄武)는 거북과 뱀이 결합된 동물을 말합니다. 북방(北方)의 수호

    신(守護神)입니다.

    이들에게는 각각 7개의 성좌(成座)가 있습니다.

    고대 인도·페르시아·중국에서, 해와 달 및 행성들의 소재를 밝히기

    위하여 황도를 중심으로 나눈 천구(天球)의 스물여덟 자리를 나누었는

    데, 그것이 28수입니다

58. 아수라(阿修羅)[64]

   아수라(阿修羅;Asura)는 인도 신화에서는 다면(多面)․ 다비(多臂),

   즉 얼굴과 팔이 많은 악신이었으나 불교에서는 조복(調伏)을 받아 선신

   의 역할을 한다. 싸움을 잘하므로 수라장, 수라의 싸움 같은 말이 생겨

   났다.

59. 가루라(迦樓羅)[114]

   가루라(迦樓羅;Garuda)는 새벽 또는 太陽을 신격화한 상상의 새로 금시

   조(金翅鳥)라고도 한다. 밀교에서는 대범천(大梵天)․ 대자재천(大自在

   天) 등이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화현(化現)한 새라고 한다.

60. 긴나라(緊那羅)[69]

   긴나라(緊那羅;Kimnara)는 사람은 아니나 부처를 만날 때는 사람의 모습

   을 한다. 가무(歌舞)의 신으로, 말〔馬〕의 머리로 표현되기도 한다.

61. 마후라가(摩喉羅伽)[56]

   마후라가(Mahoraga)는 사람의 몸에 뱀의 머리를 한 음악의 신으로, 땅

   속 모든 요귀를 쫓아내는 임무를 수행한다.


하단(下壇)

[계덕 음양· 산수· 풍우등 일체호법 선신등의 무리]


62. 호계대신(護戒大神)[110]

    부처님의 계를 받은 사람들을 옹호하는 선신(청정계를 보호하는 대신)

63. 복덕대신(福德大神)[108]

    복덕대신은 수, 부, 귀, 사랑, 자손 등 5복을 관장하고 있는 신이다.

    (복과 덕을 주는 대신)

64. 토지신(土地神)[107]

    토지신은 절의 경내를 수호하는 신을 말한다.

65. 도량신(道場神)[109]

    도량신(道場神)은 3보의 도량을 지키는 신이다.

66. 가람신(伽藍神)[112]

    가람신은 절을 수호하는 신이다.

67. 옥택신(屋宅神)[73]

    옥택신은 집을 지키는 신장.

68. 문호신(門戶神)[103]

    문호신은 문과 문을 수호하는 신이다.

69. 정신(庭神)[86]

    주정신(主神)은 뜰을 지키는 신이다.

70. 조왕신(竈王神)[]

    조왕신은 부엌을 지키는 신이다.

71. 산신(山神)[93]

    산신은 산을 지키는 신이다.

72. 정신(井神)[]

    정신은 우물신이다.

73. 측신(廁神)[72]

    청측신(圊廁神)은 화장실을 담당하는 신이다.

74. 애신(磑神)[]

    대애신(碓磑神)는 맷돌방아신이다.

75. 수신(水神)[100]

    주수신(主水神)은 물신이다.

76. 화신(火神)[79]

    주화신(主火神)은 불을 담당한 신이다.

77. 금신(金神)[75]

    금신이다. 39위 신장 가운데서는 5행신이 없었다. 그런데 104위 신장

    가운데서는 수, 화, 금, 목, 토 5행신이 삽입된다. (음행 5행)

78. 목신(木神)[102]

    주림신이란 숲을 지키는 신이다. 산이 있으면 나무가 있고 나무가 있으

    면 숲이 있는데 그 나무에 각각 목신이 있지만 그들 나무와 나무를 총

    괄하는 주림신은 숲속의 왕이다.

79. 토신(土神)[80]

    토공신(土公神)은 12류 중생들이 고통과 액난을 구제하는 신이라 하였

    다.

80. 방신(方神)[101]

    방위신(方位神)은 104위 신장에는 널리 세상 업을 관찰하고 미혹을 끊

    어주는 주방신(主方神)은 5방의 방향을 설정한 방위신이다.

81. 토공신(土公神)[84]

    주공신은 허공신이다.

82. 방위신(方位神)[85]

    한서년직(寒暑年直)의 범위를 설정하는 신이다. 4주의 운행을 따라 봄,

    여름, 가을, 겨울에 한서의 차이를 결정지워주는 방위신이다.

83. 시직신(時直神)[88]

    시직신은 세상의 어두움을 밝히고 해와 달을 따라 시간을 조절하여 차

    고 더움을 나타내 보인 신이다.

84. 광야신(廣野神)[105]

    광야신은 넓은 들판을 주제하고 관리하는 신이다.

85. 해신(海神)[83]

    주해신(主神)은 바다신이다.

86. 하신(河神)[76]

    주하신은 물신(하천신)이다.

87. 강신(江神)[81]

    강신은 하천과 하천이 한데 모여 큰 강을 이루는 곳에 그 강을 주제하

    는 신이다.

88. 도로신(道路神)[113]

    도로신은 특별히 마음 먹고 만든길을 보호하는 신이다.

89. 성신(城神)[106]

    주성신(主城神)은 성을 지키는 신이다.

90. 초훼신(草卉神)[71]

    초훼신은 풀신이다.

91. 가신(稼神)[70]

    주가신(主神)은 곡식신이다.

92. 풍신(風神)[98]

    주풍신(主風神)은 바람을 주관하는 신이다.

93. 우신(雨神)[97]

    우신은 비신이다.

94. 주신(晝神)[91]

    주주신(主晝神)은 낮을 주관하는 신이다.

95. 야신(夜神)[92]

    주야신(主夜神)은 밤을 창조하고 지키는 신으로 인식된다.

96. 신중신(身衆神)[104]

    법인을 성취하여 생사가운데서 중생을 마음대로 이익하게 하는 신으로

    서 항상 큰 원을 성취하여 모든 부처님을 공양하고 찬탄한다.

97. 족행신(足行神)[111]

    한량없는 세월을 두고 법성진여를 체로 삼아 여래를 친근 정진하므로서

    운신에 자유를 얻은 신이다.

98. 명신(命神)[95]

    명신은 인간의 수요장단을 관장한 신이다.

99. 록신(祿神)[89]

    록신은 중생의 자량따라 그 명예와 위신을 결정하는 신이다.

100.선신(善神)[78]

    선신은 사람들의 착한일한 것을 기록하는 신이다.

101.악신(惡神)[96]

    악신은 사람들의 악한일한 것을 기록하는 신이다.

102.벌병신(罰病神)[]

    행벌행병신(行罰行病神)은 사람들이 나쁜짓을 하면 그벌로서 병을 주는

    신이다.

103.두창고찰신(痘瘡痼擦神)[82]

    온황고찰신(瘟㾮痼擦神)은 전염병을 주관하는 신이다.

104.이의삼재오행신(二儀三才五行神)[90]

    이의삼재오행신(二儀三才五行神)은 2의는 천지음향이고 3재는 천, 지,

    인이며 5행은 금, 목, 수, 화, 토이니 이 세상 모든 것을 총칭한 것이

    다.


※ 음양조화부지명위일체호법선신영기등중(陰陽造化不知名位一切護法善神靈祇等衆)은 음양의 조화에 의하여 이루워진 모든 신, 이름도 알 수 없고 그 위치도 가릴 수 없는 일체 법을 옹호하는 모든 선신과 영혼들을 총칭한 말이다.

 

 

신중탱화

대웅전을 위시한 사찰의 주된 전각에는 불ㆍ보살의 후불탱화 이외에도 신중탱화나 지장탱화, 삼장탱화, 감로탱화 등이 함께 봉안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신중탱화는 신장탱화라고도 하는데, 불사리를 모신 적멸보궁같은 경우 후불탱화나 불상은 모시지 않더라도 신중탱화만은 측면 벽에 봉안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법당에 신중을 모신 단을 신중단이라고 하는데, 신중단에는 존상을 모시지 않고 동진보살이나 대범천왕, 제석천왕을 주존으로 한 탱화만을 모시는 경우가 보통이다.

이처럼 신중단을 법당중앙 상단의 부처님 곁에 차려두고 의식을 행하는 것은 신중들이 부처님의 퇴공(退供)을 받겠다는 원을 세웠기 때문이라고 한다.

 

신중은 안으로는 부처님께 귀의하여 수행 정진하고 밖으로는 불법 수호의 역할을 원력으로 삼고있다.

이와 같은 신중신앙은 대단히 뿌리가 깊은데 그 시원은 인도의 제석이나 범천신앙에서 부터 비롯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불교의 유입과 더불어 이같은 신앙이 널리 퍼졌는바, 삼국시대에 많은 호법수호신이 탑상이나 조각상으로 조성되어 오늘날에 까지 남아 있는 것에서 그 흔적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신중신앙은 오랜 세월이 흐르면서 변모와 발전을 거듭해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상당한 수준의 토착화를 이루어내었다. 신중의 존상을 금강역사상이나 사천왕상처럼 조각상으로 조성하기보다는 탱화로 조성하여 모시는 것도 그런 토착화의 일례로 볼 수 있다.

 

신중탱화에 나타나는 신중들의 형상은 실로 다양하다. 신장의 형상은 특성상 무사나 역사의 모습으로 등장하는데, 얼굴 표정은 위엄에 차 있으며 몸체나 몸짓 또한 대단히 장엄하고 그 종류도 다양하게 전개된다.

우리 나라의 탱화 중에서도 나한도와 함께 신중상들은 해학적이고도 독특한 모습을 하고 있어 불화 제작자들의 감성이 가장 잘 표현되고 있는 불교회화의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신중탱화에 나타나는 존상의 숫자는 1위, 3위, 39위에서 많게는 104위까지도 있다.

1위만 모신 경우 동진보살만을 그리고, 3위를 모신 경우에는 동진보살과 함께 호계대신과 복덕대신을 그리기도 하고, 도량신과 가람신, 또는 산신과 용왕을 그리기도 한다.

 

신중탱화는 제작에 따라 두 축으로 그려지기도 하는데, 그 경우에 한 축에는 동진보살이 주존이 되고 다른 한 축에는 제석천왕이나 마혜수라천왕이 주존이 되기도 한다.

불법을 호지하는 호법신을 묘사한 불화. 대개 법당의 중심부에서 왼쪽과 오른쪽 벽에 봉안한다. 그런데 이 신중탱화에 나오는 대부분의 호법신들은 불교 고유의 신중들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 고유의 신들이 많이 섞여 있다.

이것은 재래 토속신앙의 불교적 전개를 의미한다. 아울러 토착신앙에 대한 불교의 적극적 수용의 면을 엿볼 수 있다. 이들 토속신들의 기능은 대개 護法善神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신중은 삼분되어 상단 .중단.하단 각각 1백4위에 이른다.

상단 신중에는 대예적금강 및 8대금강, 4 대보살, 10대광명 등으로 구분한다.

중단 신중에는 대범.제석천왕 및 사대천 왕, 대승제천. 공덕천. 위태천신등의 제천신 및 용왕.모신.수신 등 칠원성군 및 삼배후성 아수라 등 팔부신중으로 구분한다.

하단 신중에는 호계신. 복덕신 , 토지신. 도량신. 가람신. 산신. 강신. 몽신. 목신. 축신. 방위신등으로 구분한다.

우리 나라 최초의 신중탱화는 화엄신중 탱화에 바탕을 둔 것으로 39위의 신중 탱화가 그 원형이 된다.

그후 조선시대에 불교가 차츰 민간신앙과 습합되어 보다 많은 신중을 수용하게 되어 1백4위의 신중탱화를 이루게 된다.

신중탱화는 신앙적 기웅에 따라 대예적금강신을 중심으로 하는 탱화, 제석천과 대범천 동진보살을 주축으로 하는 탱화, 제석천과 대범천을 주축으로 하는 탱화, 동진보살을 중심으로 하는 탱화로 구분된다.

우리나라 고유의 재래적인 신들을 수용하여 탱화의 변용을 꾀하였으며 그러한 습합 형태는 우리민족의 관용적이고 역동적인 신앙관을 반영하는 것이다.

불교고유의 것만을 고집하지 않고 여러 문화에 대해 열린 자세를 보인 열린정신이 끝내는 다른 문화조차도 불교화시키는데 크게 이바지한 모습을 이런 탱화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법당 안에서 본존인 상단에 참배하고 나면 다음은 일체의 호법선신이 함께 모셔져 있는 신중단에 예를 갖추게 된다.

 

석존께서 출가수행을 하신 지 6년쯤 되는 납월 초여드레(음 12월 8일) 마갈 타국의 법보리도량에서 정각을 이루시고 난 후 3·7일에 걸쳐 「화엄경」을 설하셨다.

이에 법보리도량은 장엄되고 빛났으며 수많은 대보살과 대중과 세간의 주인들이 권속과 함께 운집하여 경하하고 법문을 들었으며 석존의 위신력을 자신의 근기대로 친견하고 부처님의 세계를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이에 운집한 대중 가운데 모두 39위의 신중님이 계셨는데 그 명위(名位)는 다음과 같다.

금강신(金剛神), 신중신(身衆神), 족행신(足行神), 도량신(道場神), 주성신(主城神), 주지신(主地神), 주산신(主山神), 주림신(主林神), 주약신(主藥神), 주가신(主稼神), 주하신(主河神), 주해신(主海神), 주수신(主水神), 주화신(主火神), 주풍신(主風神), 주공신(主空神), 주방신(主方神), 주야신(主夜神), 주주신(主晝神), 아수라왕(阿修羅王), 가루라왕(迦樓羅王), 긴나라왕(緊那羅王), 마후라가왕(摩喉羅伽王), 야차왕(夜叉王), 용왕(龍王), 구반다왕(鳩槃茶王), 건달바왕(乾撻婆王), 월천자(月天子), 일천자(日天子), 제석천왕(帝釋天王), 야마천왕(夜摩天王), 도솔천(兜率天), 화락천(化樂天), 타화자재천왕(他化自在天王), 대범천왕(大梵天王), 무량광천(無量光天), 변정천(偏淨天), 광과천(廣果天), 대자재천왕(大自在天王) 등이다. 이들 신중은 화엄법회에 동참하여 불법에 귀의함은 물론 불법의 호지(護持)를 서원함으로 해서 ‘화엄신장’ ‘화엄성중’ ‘호법선신’ ‘옹호성중’이라는 이름의 성중으로 불리우게 되고 신앙의 대상으로 자리하게 된다.

104위 신중은 불교가 토착화되어 가는 과정에서 앞서 말한 39위 성중(聖衆)에 포함된 이른바 발전된 형태의 신중이다.

 

위의 신중은 중단 신앙으로서 다양한 신중탱화가 조성되었는데 구체적인 도상 해설은 조선조 후기에 조성된 송광사(松廣寺) 대지전(大智殿)의 신중탱화를 살펴 보면서 이야기해 보자.

먼저 상부에는 대범천왕(1)과 제석천왕(2)이 나란히 합장하고 있다.

대범천왕은 이른바 범천권청(梵天勸請)으로 우리가 잘 알고 있다. 우주의 생성을 주관하며 제석천왕과 함께 불법을 수호하는 대표적인 천부의 주존이다. 제석천왕은 강한 힘의 신들 중에 제왕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석존께서 깨달음을 얻었을 때 범천과 함께 설법을 요청하였었다.

수미산 정상의 도리천을 다스리는데 부처님의 감화를 입어 불교에 귀의한 뒤 정법을 수호하고 부처님과 그 제자를 옹호하겠다는 서원을 세운 분이다.

제석천왕의 옆에는 번뇌의 열을 식히는 청량한 빛을 가진 월궁천자(3)가 있고 그 옆에 천녀(4)와 천동(5~6) 이위(二位)가 시립해 있다. 제석천왕의 옆에는 어둠을 지우는 새벽의 모습으로 인간에게 부(富)를 가져다준다는 일궁천자(7)와 옆의 천녀(8) 그리고 이위의 천동(9~10)이 마찬가지로 시립해 있다. 아래쪽 중앙에는 동진보살(11)이 배치되었다.

 

동진보살은 위태천신(韋天神)또는 위타장군(葦陀將軍)이라고도 하는데 4부(四部)의 근심을 덜어주고 3주(三洲)를 옹호한다.

동진보살 우측의 염마라왕(12)은 유명계를 지배하며, 복덕대신(13)은 오복을 관장하는 신이다. 주산신(14)은 높고 움직임이 없는 산처럼 동요함이 없는 지혜에 비유되며 조왕(15)은 부엌을 지키는 신으로 인간의 선악을 관찰한다.

가람신(16)은 절과 일체의 스님을 수호하는 신이다. 동진보살 좌측의 사갈라용왕(17)은 한 생각에 여러 가지 중생신을 나타낼 수 있으며 비를 내리게 한다. 호계대신(18)은 부처님의 계를 받은 사람들을 옹호하는 선신이며, 도량신(19)은 삼보의 도량의 더러움을 없애고 또한 지키는 신이다. 그리고 1위의 천동(20)이 시립해 있다.

 

「화엄경」의 세주묘엄품(世主妙嚴品)에서의 신중은 각기 자신의 위치에서 정각을 이루신 석존을 찬탄하고 있으니 그 내용은 발심한 보살이 거쳐야 하는 10주(住), 10행(行), 10회향(廻向), 10지(地)로서 곧 석존께서 정각을 이루시기까지의 과정이다. 따라서 이들 신중은 그 수행과정을 상징하고 있는 것이므로 신행자들이 알아야 하는 바른 신중기도법은 바로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살기를 발원하고 정진하는 것이다. 그때에라야 신중님의 환희로운 옹호를 받고 아울러 가피를 입는 것이라 하겠다.

 

 

 

 

 

출처 : 황 룡 사
글쓴이 : 삼천세계 원글보기
메모 :